Choose
Language

  • Korean
  • English
  • Chinese
  • Japanese
SunBrisbane LOGO 알파고
SunQueensland광고문의 james.sunnetwork@gmail.com

알파고

주거용 or 상업용 부동산 투자 - 매입전에 고려해야 할 점들을 중심으로

Tony K
2019.05.20 09:52 240 0

본문

주거용 또는 상업용 부동산? – 매입전에 고려해야 할 점들을 중심으로
 많은 부동산 투자자들은 주거용 부동산을 임대 또는 매입한 경험으로 인해 주거용 부동산 투자에 편안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상업용 부동산은 규모나 액수 때문에 소극적인 경우가 많은데 최근 호주에서는 상업용 부동산 투자에 개인 연금(SMSF)을 이용해서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아래에서는 상업용 부동산 매입시 고려해야 할 점들을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종류 - 상업용 부동산은 크게 사무용, 소매용 및 공업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수익 – 주거용 부동산은 상대적으로 위험이 적기 때문에 수익률이 4-5%에서 형성되는 경우가 많고, 상업용은 상대적으로 위험이 크기 때문에 주거용보다는 높이 형성됩니다.
 위험성 – 상업용은 주거용에 비해 상대적으로 공실률이 높으며, 새로운 임차인을 찾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차기간 – 주거용은 보통 6개월이나 1년 단위의 계약을 하지만, 상업용은 보통 3년에서 5년 정도의 임차 및 이 기간에 상응하는 옵션이 추가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진입장벽 – 상업용 부동산은 주거용 부동산보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기 때문에 일정액 이상의 투자자만 투자할 수 있어서 상당한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는 구분지상권 (strata title)이 된 건물의 특정층의 특정부분을 매입하는 것입니다.

유지비 – 주거용은 상업용 건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건물 유지 보수 비용이 저렴합니다. 그러나, 상업용 건물주는 대부분의 관리비(outgoings)를 임차인이 부담하도록 임대차 계약서 (Lease)에 규정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유지비를 임차인에게 전가할 수 있습니다. 

임대차 계약서 – 상업용 부동산에서 가장 중요한 서류로 임대차에 대한 각종 조건을 규정하기 때문에 매입시 가장 세밀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임대차 계약의 모든 분쟁과 권리 의무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습니다.

최근 필자는 고객으로 부터 원하는 수익률 및 조건에 맞는 상업용 부동산 매입에 대한 전권을 부여받아 부동산 선정부터 협상 및 계약,  정밀 실사(Due Diligence) 및 마무리를 진행하여 수백만 달러의 상업용 부동산 매입건을 성공적으로 처리하여,  같은 고객으로부터 조만간 또다른 상업용 부동산 매매건을 2018년도에 진행하자는 제안을 받았습니다.

주거용이나 상업용 부동산 투자에 관심있으신 분들의 자문요청을 환영합니다.

저희 Stephens & Tozer Solicitors는 100년이 넘는 역사와 전통으로 고객의 각종 법률문제에 대하여 실질적이고 실용적인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며, 더 나은 해결책을 위하여 노력합니다.

법적책임면제(Disclaimer): 상기의 글은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작성한 것으로 내용에 대하여 어떠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으며, 자세한 사항은 변호사와 상담하시길 조언드립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제목
Tony K 2019.05.20 389
Tony K 2019.05.20 397
Tony K 2019.05.20 239
Tony K 2019.05.20 227
Tony K 2019.05.20 241
Tony K 2019.05.20 511